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책] 인문학(철학)을 공부할 때 도움이 되는 책: 철학 개념어 사전 본문

책이야기/비전공책

[책] 인문학(철학)을 공부할 때 도움이 되는 책: 철학 개념어 사전

comlover 2015. 6. 2. 22:44
반응형
SMALL

요즘은 인문학이 대세라서 종종 인문학 입문서 (실제 인문학 책도 아니고 입문서 입니다 ㅡㅡ; )를 읽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입문서라고 해도 어려운 개념이 나오는 것은 어쩔 수 없더라구요. 특히 철학쪽에서요.

잘 모르는 개념이 나오면 제일 좋은 것은 당연히 사전을 찾는 것입니다. 이 때 일반사전을 찾아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겠지만 철학 사전이 따로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철학 개념어 사전
국내도서
저자 : 채석용
출판 : 소울메이트 2010.06.23
상세보기


예를 들어, "선험적"이라는 용어가 있네요. 이 책에는 이렇게 설명되어 있네요.


"경험에 앞서 있음"이랍니다. 반대말은 "경험적"이군요. 이런 내용은 사실 요즘 사전도 잘되어 있기 때문에 사전에도 나옵니다.

하지만 관련된 다른 용어와 함께 비교 분석도 하고 있습니다.



선험적 판단과 경험적 판단, 그리고 분석판단과 종합판단에 대해서 표로 설명하고 있네요.

보시면 모든 분석판단은 선험적 판단입니다. 하지만 종합판단은 선험적 종합판단도 있고, 경험적 종합판단도 있네요.


또 다른 예를 들어보면, 제가 며칠 전에 읽었던 책에서 철학자 하이데거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하이데거는 실존주의라고 합니다 ㅠㅠ


실존주의는 또 무엇일까요? 

이 책에는 사전과 유사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좀 더 많은 예제가 있어 더욱 이해하기 쉽게되어 있습니다.


혹시 인문학 서적을 읽을 때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를 하고 싶으시다면, 이런 철학 사전 한 권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