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CMA 계좌 본문

경제이야기/펀드

CMA 계좌

comlover 2007. 4. 19. 19:49
반응형
SMALL
생각보다 컴사 주변에 CMA 계좌가 없거나 있어도 안 쓰시는 분들이 계셔서, 적어봅니다.
나름대로 컴사가 한 재테크 중에 가장 잘했다고 생각되는 것 중에 하나가, 2004년에 CMA를 개설한 것인데 말이죠~

먼저, 요즘 말하는 CMA는 사실 2가지가 있습니다.
  • 종금사 CMA
  • 증권사 CMA
종금사 CMA는 아마 하나 밖에 없을 꺼에요, 동양종금. 그리고 증권사 CMA는 아마 사실은 대부분 MMF 라는 것일 것입니다. CMA 열풍이 불자 증권사에서 이름만 바꿨지요. 제 기억이 맞다면 두 CMA는 약자가 다릅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는 큰 차이가 없지 싶군요. 딱 하나 차이는 예금자 보호가 되느냐(종금사) 안되느냐(증권사 MMF) 차이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인데, 어지간하면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 싶군요.
보통 증권사 CMA가 이율이 조금 더 높기 때문입니다.

CMA가 왜 유용하냐면, 일반 은행 통장에 아무리 넣어둬도 이자가 거의 안 붙지만, CMA는 단 하루만 넣어두어도 이자가 붙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계산 해보면,
21일 월급날인데, 카드값은 26일에 나간다고 해보죠.
모든 월급이 모든 카드값으로 나간다고 하더라도 월급이 5일 동안은 CMA 계좌에 있게 됩니다.
간단히 계산하기 위해서 100만원이라고 하고, 이자를 대충 연 4%라고 잡으면
100만원 * 0.04 * 5/365 = 약 548원이 붙게 됩니다.

200만원이 있었다면 천원 조금 넘게 붙게 되는 것이죠. 단 5일만 있었는데 말이죠~

CMA는 대부분 은행에서도 연계 계좌로 사용할 수 있고, 또 은행에서도 만들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요즘은 CMA와 연동되는 체크카드도 있어서 더욱 활용도가 많습니다.

지금 당장 근처 종금사가 증권사 또는 연계된 은행에 가셔서 하나 만드십시오. 그리고 모든 통장의 자투리 돈을 다 넣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CMA 계좌에서 돈을 꺼낼 때 수수료가 생길 수도 있는데 저는 동양종금 CMA와 삼성증권CMA 2개 모두 우리 은행 연계 계좌입니다. 일과 중에 우리 은행 ATM기에서 돈을 빼면 수수료가 붙지 않아요.

아참. 요즘 증권사 CMA는 주로 익일거래제를 실행합니다.  저도 잘 모르지만, 오늘 돈을 입금해도 내일 처리가 된다는 뜻일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대개의 경우 출금은 당일에 되더라구요.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