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호텔 deposit(디포짓, 디파짓, 데포짓) 신용카드 결제, 취소, 환불 본문

여행

호텔 deposit(디포짓, 디파짓, 데포짓) 신용카드 결제, 취소, 환불

comlover 2018. 10. 6. 21:19
반응형
SMALL

오늘 다른 분이 저에게 여쭤보시길, 


호텔 디포짓이 취소가 안된 것 같은데, 괜찮을까? 라고 여쭤보시기에 한번 적어 봅니다.


1. Deposit(디포짓)/보증금 이란?

먼저, 저희가 호텔에 체크인(check-in)을 하려고 하면 대부분 거치게 되는 것이 바로 이 deposit(디포짓, 디파짓, 데포짓) 입니다.



보통 현금 아니면 신용 카드로 낼 수 있죠. (당연히 해외사용 가능한 체크카드도 가능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체크 카드는 잘 권하지는 않습니다)


용도는 호텔 이용자가 혹시나 호텔 비품을 파손 또는 가져가는 경우나, 다른 서비스 등을 이용하고 돈을 안 내고 간다고 하는 경우를 대비한 말 그대로 보증금입니다.


2. 신용 카드로 결제한 보증금 취소는?

보통 우리가 체크아웃을 하면 호텔에서는 보증금을 돌려 줍니다. 현금이면 바로 그때 돌려주는데, 신용카드인 경우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호텔이 보증금을 취소하는 방식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1. 우리가 흔히 아는 신용카드를 취소해주는 방식입니다. 문제는 대부분 호텔이 이런 식으로 취소해주는 경우가 드뭅니다.
  2. 보증금 결제한 내역을 찢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걸 찢으면, 호텔에서 카드사에게 돈을 달라고 청구를 할 수가 없어서 자연스레 저희에게 청구가 되지 않습니다.
  3. 위 2번과 동일하지만 찢지는 않고 다만 청구를 하지 않습니다. 전표 미매입 상태이죠.

아마 저에게 질문하신 분도 3번 상태이지 않을까 싶습다. 카드 내역을 취소하진 않았니까, 취소 내역에는 없지만 저에게 이용 내역으로는 뜰 수 있거든요. 그렇지만 대개의 경우는 청구도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다른 카드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삼성카드의 경우는 홈페이지에서 미매입상태인지, 매입상태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카드 매입 상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