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아마존 AWS RedShift 본문

유용한 프로그램/개발자

아마존 AWS RedShift

comlover 2015. 10. 26. 21:01
반응형
SMALL

요즘 제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 스택이, node.js, angularJS 그리고 AWS의 RedShift, 구글의 BigQuery 등입니다.


모두들 훌륭하지만, 그 중에서 RedShift에 많은 감동을 받고 있어요.

RedShift는 내부적으로 PostgreSQL을 사용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DBMS와는 좀 다릅니다. 단순 검색을 목적으로 한다면 맞지 않습니다. 전체 데이터를 대상으로 count나 sum 등을 하는데 적합합니다. 인덱스도 없습니다.

하지만 대용량 데이터를 정말 빠르게 처리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 BigQuery도 그렇지만, 외부로 노출된 것이 SQL( 또는 SQL-like)라서 정말 쓰기 편합니다. Hadoop이 이런 일을 할 수 있지 않냐구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Hadoop을 사용하려면 개발을 해야 하는데, 이런 솔루션은 SQL로 접근합니다. 그래서 일종의 SQL-on-Hadoop 솔루션이라고 해야 할까요? (구글의 빅쿼리는 SQL-on-Hadoop으로 보는게 맞는 것 같은데, RedShift도 그렇게 보는게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RedShif도 단점들은 있습니다. 아주 구버전 (8.0.2)의 PostgreSQL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최신 PostgreSQL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으며, 따라서 PostgreSQL에서 지원해도 RedShift는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용자 정의함수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확장성이 뛰어난 점, 비용이 많이 높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대용량 데이터 처리시 후보로 고민해볼만 하다 생각됩니다.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