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버전 관리 using CVS 본문

책이야기/전공책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버전 관리 using CVS

comlover 2006. 7. 10. 12:10
반응형
SMALL

요즘 버전 관리에 대해서 좀 더 깊게 알아봐야 되겠다는 생각에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버전 관리 using CVS" 를 빌렸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버전 관리 using CVS  데이비드 토머스 외 지음, 정지호 옮김
'시작 도구 시리즈(Pragmatic Starter Kit)' 첫번째 책으로 이클립스와 연동해서 쓸 수 있는 버전 관리 툴인 CVS 입문서다. CVS의 일부분만을 사용해온 많은 개발자들에게 CVS의 다양한 기능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예제를 통해서 쉽게 설명한다.


요즘 대세는 subversion 이라는데, 왜 하필 cvs에 대한 책을 빌렸는가? 라는 질문이 올 수도 있는데 (그런 질문 할 사람은 아무도 없나?)
첫째, 컴사는 버전 관리 소프트웨어로 Clearcase와 CVS 를 사용해 봤는데, 개념만 알면 둘의 사용법에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이고 (물론, 용어의 차이에서 오는 혼란은 있었다 ㅠㅠ)
둘째, 컴사는 tortoiseCVS 를 통해서 자체적으로 문서나 소스에 대해서 CVS 를 사용한 버전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local repository, 참고로 그래도 subversion이 더 좋다라고 생각한다면, tortoiseSVN 역시 local repository 기능이 있다. )

버전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서 한마디 하자면 책에 나온 이야기인데, "버전 관리 없는 프로젝트는 UNDO 버튼 없는 문서 편집기와 같다." 그러니 얼마나 중요한가 ^^

하지만, 컴사는 기본적인 cvs의 기능만 알고 있다는 생각에 조금 더 깊게 공부해 보고자 이 책을 빌렸다.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