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동남아 (베트남)에서 그랩(GRAB) 이용하는 법(사용법) 본문

여행

동남아 (베트남)에서 그랩(GRAB) 이용하는 법(사용법)

comlover 2018. 5. 1. 10:16
반응형
SMALL

요즘 동남아에서 그랩들 많이 쓰시죠?

그런데, 처음 쓰시기에 조금 불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한번 써 보시면 정말 편하고 좋다는 생각을 하실꺼에요. 개인적으로는 한국에서도 어서 도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제가 실제로 써본 베트남(다낭/호이안)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우버(UBER) 동남아 사업은 그랩(GRAB)에 매각하였습니다.


먼저 제가 생각하는 그랩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액제이다. 내가 얼마를 내야할지 정확히 알고, 차가 막히거나, 기사님이 돌아서 가시더라도 제가 추가로 더 내야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편합니다. 즉 톨비 등을 제외하고 따로 주는 돈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미리 돈을 챙겨 두기도 좋습니다.
  • 그랩을 부를 때, 오고 있는 차가 어디에 있는지 표시되어서,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할지 알기 때문에 편합니다.
  • 현금이 부족하면 카드도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현금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는 기사님께 드리는게 아니라 그랩에 미리 등록을 해두셔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실제로 이용을 해보죠.


1. 한국에서

그랩을 사용하시려면, 기본적으로 한국에서 앱을 설치하셔서 핸드폰 번호 인증, 이메일 인증 까지는 하시는게 편하실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현지 유심을 꽂아도 정상 동작합니다. 물론 현지에서 와이파이만으로도 잘 동작합니다.


폰(기기)이 바뀌었다고 하더라도, 동일한 번호와 이메일 인증하면 과거 내역 다 가지고 옵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여기까지만 하시고, 실제로 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SORRY" 라고 뜨는 경우가 있지만 정상입니다. 현지 가셔서 하시면 잘 됩니다. (Looks like we weren't able to connect to our server)


2. 그랩(GRAB) 부르기

그랩 앱을 실행한 뒤, 현재 위치의 경우는 대부분 입력할 필요가 없고 (현재 위치사용) 목적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필요하면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 예는 하얏트 리젠시 다낭에서, 다낭 국제공항까지를 검색한 화면 입니다.


calling grab

아래쪽 BOOK 하기 직전에 보시면 GrabCar 4 cho (4인승 차량) 이 VND 129K 라고 나옵니다.

참고로 K는 1000 입니다. 우리가 1km = 1000m 할 때 그 k 입니다.

즉 공항까지 (톨비 빼고) 129,000 VND(베트남동) 이 나온다고 합니다.

차는 1분 정도면 온다고 하구요.

(그럼 저는 기다리는 동안, 또는 차를 타고 가면서 그랩비용으로 130,000동 준비하면 되겠네요 (1000동은 팁 ^^ 50원 입니다)


그리고 바로 위 파란점 근처의 하얀색들이 주변에 있는 실제 그랩 차량들입니다. 여러 대가 있군요.


제일 아래쪽의 BOOK을 누르면 예약이 됩니다.


3. 그랩 기사님 기다리기

유명한 곳이면 심지어 그랩 기사님이 거기서 기다리고 있다가 바로 저를 선택할 때도 있지만, 보통은 제가 아주 조금 기다려야 합니다.

이 때는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Your driver is on the way와 함께 도착 예정 시간이 표시됩니다)

지도의 하얀색이 현재 차량 위치이구요, 2 mins 쯤 뒤에 저에게 도착할꺼라는 군요


기사님 이름 위에, 나오는 정보가 중요한데요, 차량 번호 (75A-104.71) 가 중요합니다. 그 뒤(TOYOTA VIOS)는 차종입니다.

실제 차량이 오면 차 번호확인하고 탑승하세요~


저는 지도 보고 있다가 제 근처에 오면, 제가 조금 더 나가 줍니다. 찾기 쉽게요.


도착을 하면 아래 처럼 나옵니다. (Your driver has arrived)

(캡쳐가 달라서 죄송합니다) 이번에는 차량 번호(43A-318.24)가 더 크게 보입니다.


이후 해당 차량을 탑승하시고 편안히 가시면 됩니다.

이때, 타고 가시면서 얼마나오는지 아시니까 미리 현금 준비하셔도 됩니다.


제가 미리 캡쳐를 못 떴는데, 타고 가는 동안에는 금액이 얼마였는지 안 나옵니다.

이때는 아까 BOOK 버튼 있던 곳에 다른 메세지가 있는데요, 여기를 클릭하면 나옵니다.


4. 도착 후

원래 예약했던 돈을 기사님에게 드립니다. 참고로 톨비나, 공항이용료 등은 더 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다낭 공항 톨비 또는 이용료는 2018년 4월 기준으로

승용차는 10,000 VND (약 500원), SUV 차량은 15,000 VND (약 750원) 입니다. 


5. 그랩(grab) 차 종류가 많던데?

네 다양하게 있는데요



제가 아는 것만 말씀드리면 GrabCar 4 cho는 4인승, GrabCar 7 cho는 7인승입니다.

GrabBike는 오토바이고 1명만 이용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Grab Tuyen은 고급 승용차인 것 같습니다. (이용을 못해봐서 ^^)

GrabTaxi는 이제까지 다른 차량들은 일반 승용차입니다. 그랩택시는 진짜 택시가 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역시 이용을 못해봐서 ^^)


감사합니다.

그랩(Grab)과 함께 즐거운 해외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 혹시 신규이고, 베트남 여행하신다면 그랩 쿠폰/프로모 코드 등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베트남 그랩 프로모 코드/할인 쿠폰 보기



그 외 베트남 다낭/호이안 여행 관련 정보는

베트남 다낭/호이안 여행 준비

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다.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