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C 드라이브 용량 확보 (Windows Update Clean Tool, MSOCache, 윈도우 검색) 본문

유용한 프로그램/팁

C 드라이브 용량 확보 (Windows Update Clean Tool, MSOCache, 윈도우 검색)

컴사랑 comlover 2017.09.17 10:47

안녕하세요


요즘은 대부분 SSD를 C 드라이브로 쓰다보니까 C 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SSD가 256GB 정도만 되어도 괜찮은데, 128GB 면 조금 쓰다보면 용량이 부족해지죠.


하지만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Windows Update Clean Tool 사용하기

윈도우 7(MS Windows 7) 이면 해보실만 합니다.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OS는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 (각각 32비트, 64비트) 입니다.

저는 윈도우 7에서는 실행해봤고, 윈도우 10에서는 안해봤습니다.



조금 불안할 수도 있는데, 저의 경우는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선택해준 것만 삭제했습니다)

그리고 제일 편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2. 윈도우 검색(Windows Search) 데이터 D 드라이브로 옮기기

윈도우 검색(Windows Search)는 평소에 파일들을 색인을 해두어서 검색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관련된 정보를 기본적으로 C 드라이브에 저장을 해두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C 드라이브의 가용 공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럴 때 해당 데이터를 다른 드라이브 (예: D 드라이브)에 저장해두면 좋습니다.


제어판 > 색인 옵션 에 가셔서 "고급" 버튼을 누르신 다음

아래 처럼 색인 위치를 다른 곳으로 옮기시면 됩니다.

저는 D 드라이브에 ProgramData\Microsoft 폴더를 만들어 두고, 그곳으로 지정을 했습니다.

그러면 C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가 자동으로 D 드라이브로 옮겨져서 C 드라이브의 용량이 확보가 됩니다.


3. MSOCache 옮기기

MSOCache는 오피스 (MS Office) 설치의 cache 파일입니다.

이 폴더도 용량이 꽤 크구요. 시스템 숨김 파일이라 안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C 드라이브가 아닌 경우도 있을 수 있는 것 같더라구요. (그렇다면 럭키이죠 ^^)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는 삭제하기에는 조금 그렇고, 다른 드라이브로 옮겨두면 좋을 것 같은데 레지스트리에서 꽤 많은 항목들이 이 위치를 지정하고 있어서, 쉽게 옮길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했습니다.

1. C:\MSOCache를 D 드라이브로 복사를 합니다. (D:\MSOCache 가 되게)

2. C:\MSOCache 를 이름을 잠시 바꿔봅니다. C:\MSOCache_1  이런 식으로요

3. 아래와 같이 C:\MSOCache 폴더를 D:\MSOCache로 가르킵니다.

a. 관리자 모드로 command 창을 엽니다.

b. 다음을 입력합니다.

mklink /d c:\MSOCache d:\MSOCache

4. Office 복구 등에 문제가 없다면, 이제 C:\MSOCache_1 을 삭제합니다.




저는 위 3가지 모두 실행해서 꽤 많은 C 드라이브 용량을 확보했어요~ (Windows 7 기준)

C 드라이브 용량 부족때문에 고민이시라면 한번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