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발리 IDR 루피아 환전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
요즘은 해외 환전을 트래블월렛 또는 트래블로그로 많이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한번 비교를 해봤습니다.
인도네시아 발리 화폐는 IDR (루피아) 인데, 아쉽게도 현재 트래블로그는 지원이 되지 않네요.
그래서 트래블월렛과 은행만 비교해봤습니다.
제가 트래블월렛에서 IDR 로 환전하려고 해보니, 100루피아당 8.58원이라고 뜨네요.
만약에 제가 은행에서 환전했다고 하면, (우대수수료 없이했다고 해보면)
여기는 100루피아당 9.36 이네요
만약에 우대수수료 50%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아마 .8.94 나 8.93 정도 되었을 껍니다. (저도 환전해보진 오래라 잘 기억은 안나지만, 보통 인도네시아 루피아 같은 경우는 아마 우대 40%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송금 보낼때"랑 비슷한 것을 봐서는 거의 약 1% 의 수수료만 붙은 느낌입니다.
확실히 트래블웰렛이 유리하네요. 다만 인도네시아에서 ATM 에 따라서 추가 수수료가 있을 순 있겠습니다. 또한 IDR을 다시 한국돈으로 환전할 때는 "송금 받을 때" 기준으로 한다고 하는 것 같던데, 그것도 현찰 보다는 훨씬 유리합니다.
환전면에서는 트래블월렛이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많이 유리한 것 같구요. (해외 현지에서 ATM 수수료가 안 붙는다면), 결제면에서도 조금 유리할 수도 있겠네요.
예전에도 글쓴 적이 있지만 특히 동남아 같은 경우는 환전보다 카드 사용이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여행 카드? 현금? 카드가 수수료 붙어서 더 비싸요? (THB(타이 바트), USD (미국 달러) 위주) (comlover.net)
제가 쓰는 카드 기준으로 해외브랜드 수수료 1%와, 국내 카드사 해외 수수료 0.2% 하면 약 1.2% 정도 더 붙는 편이니까, 카드 혜택을 제외하면 카드보다는 수수료면에서도 유리할 것 같아요.
게다가 카드사의 환율이 보통 제가 알기로는 "송금 보낼 때" 환율이거든요. (제가 쓰는 카드는 아마도 "우리은행 송금 보낼 때 최초 고시" 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신용카드 해외 사용혜택과도 비교해 보긴 해야겠지만, 트래블월렛이 동남아에서 쓰기에도 좋은 것 같아 보입니다.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 같이 점점 더 좋아지는게 나와서 좋네요~ 어쩄거나 선택의 폭이 넓어지니까요.
실제 카드 청구 내역과 비교해보시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발리 여행 루피아(IDR) 환전? 신용카드? 트래블월렛? (comlover.net)
참고하시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