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영 사전
예전부터 영영사전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고, 또 단어를 찾을 때 최대한 영영사전을 사용하고 있는 컴사지만, 간혹 어떤 사전이 더 좋을까 고민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아래의 내용들을 찾았다.
참고로 컴사는 Collins Cobuild를 가장 좋아하는데, 바로 네이버 영영사전이 Collins Cobuild 사전이다. 왜 Collins Cobuild를 가장 좋아하냐면 뜻이 문장으로 되어 있어서 명확하기 때문이다.
근데, 컴사가 사용해본 영영사전의 수가 적어서 정확한 평가는 못된다.
다만 컴사가 사용한 사전 중에는 Collins Cobuild가 가장 뜻이 이해하기 쉬었다는 것이다.
아래 내용은
에서 발췌하였다.
------------------
(사전 종류)
영영사전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학습용 영영사전과 일반 영영사전
영영사전도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습자를 위한 사전과 특별히 영어 학습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 영영사전이 있습니다. 후자는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들이나 외국어인 사람들이 다 함께 볼 수 있도록 만든 영영사전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전자는 learner's dictionary나 for learners란 말이 붙는 사전들을 말합니다. 국내 영어 학습자들은 주로 전자에 해당되는 사전을 많이 이용합니다. 후자에 속하는 사전들로는 Webster's New World Dictionary나 American Heritage Dictionary, Random House Dictionary 등이 있지요. 전자는 수록된 어휘 수는 후자에 비해 적지만 보기가 쉽고 예문이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후자는 수록 어휘수가 많고 어휘 사용에 제약을 두지 않기 때문에 정의가 간명하고 명쾌한 장점이 있습니다.
2. 이해를 위한 영영사전과 표현을 위한 영영사전
영영사전도 이해를 위한(for decoding) 사전과 표현을 위한(for encoding) 사전이 있습니다. 독해를 하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 사용하기에 적합한 사전이 이해를 위한 사전이고, 특별히 회화나 영작을 할 때 쓸모가 있도록 만든 사전이 표현을 위한 사전입니다.
대부분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영영사전은 이해를 위한 사전입니다. 후자에 속하는 사전으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Longman Language Activator와 Longman Essential Activator가 있습니다.
조금 성격은 다르지만 Longman lexicon of contemporary English나 Oxford learner's wordfinder dictionary 등도 표현을 위한 사전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 thesaurus나Webster's treasury of synonyms, antonyms, and homonyms 와 같은 동의어 사전도 표현을 위한 사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collocation(연어) 사전도 표현을 위한 사전으로 빼놓을 수 없지요.
3. 미국영어 중심과 영국영어 중심의 영영사전
Learner's dictionary는 단연 영국 출판사들이 주도하고 있는 것 다 아시죠? 그렇다보니까 초기에는 영국영어를 중심으로 한 것들이 대부분이었지요. 하지만 요즘에는 거의 모든 출판사들이 미국영어 version을 함께 내고 있습니다. 아니면 영국영어를 중심으로 하되 미국영어와 다른 경우는 미국영어를 함께 소개하고 있지요.
------------------
(사전 특징)
요즘 세계 유명 사전 출판사들의 경쟁이 정말 볼 만합니다. 그 사전들의 질이 날로 향상되고 있어서 영어 학습자들에게는 매우 바람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각 영영사전들의 큰 특징을 살펴보면서 선택은 여러분들이 하시기 바랍니다.
[Learner's Dictionary - EFL환경의 영어 학습자를 위한 영영사전]
1. Oxford Advanced Learner's Dictionary(1,539쪽)
① 실용적인 예문이 풍부하다.
② 연어(collocation)에 대한 정보를 비교적 충실하게 제시하고 있다.
③ 모든 정의를 기본어 3,000어를 사용하여 하고 있다.
④ 어휘가 취하는 어법/ 문형에 대한 정보가 비교적 충실하다.
⑤ 동/반의어를 별도로 제시하고 있다.
⑥ 유의어의 뉘앙스 차이에 대한 설명이 있다.
⑦ 다의어로서 분량이 많은 어휘들에 대해서는 개념어를 고딕체를 써서 제시함으로써
원하는 뜻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두고 있다.
⑧ 영국영어 코퍼스(corpus)를 이용하여 만든 영국영어 중심이다. 하지만 미국영어와
다를 경우 미국영어를 병기하고 있다.
[제안]
중급 이상의 학습자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할 만한 사전입니다. 타 사전들이 정의에 사용하는 어휘 수를 2,000-2,500개로 제한하고 있는데 비해 이 사전은 정의에 사용하는 어휘 수를 3,000어로 다소 여유 있게 잡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점을 매우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의에 사용하는 어휘에 너무 제약을 많이 두면 정의가 간명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Longman Dictionary of American English(932쪽)
① 전형적인 미국영어 중심이다. 문어도 있지만 구어 중심이란 냄새가 물씬 풍긴다.
② 연어(collocation)와 문법 패턴을 볼드체(굵은 글씨)처리를 하여 강조하고 있다.
③ 자주 쓰이는 구어 표현과 용법을 별도의 박스 안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④ Oxford 사전처럼 다의어의 경우 정의 앞에 개념어(일종의 guide word)를 제시해 검색
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⑤ 2어 동사를 독립어처럼 표제어로 처리하고 있다.
⑥ usage note를 두어 유의어 등의 용법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⑦ 모든 정의를 기본어 2,000어를 사용하여 하고 있다.
⑧ 실용적인 구어 예문이 비교적 풍부하다. 위 Oxford 사전에 비해서는 예문이 약간 적은
편이다.
[제안]
구어에 관심이 많은 중급수준의 학습자에게 적극적으로 권합니다.
3. Longman Advanced American Dictionary(1746쪽)
위 2.에서 소개한 Longman Dictionary of American English에 비해 수록된 어휘 수가 더 많을 뿐, 내용상의 특징은 비슷하다. 단, 이 사전만의 특징은 기본어들의 구어/ 문어에서의 빈도를 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제안]
구어에 관심이 많은 중고급 수준의 학습자에게 적극적으로 권합니다.
4. Macmillan English Dictionary for Advanced Learners of American English (1655쪽)
① 의미가 5개 이상인 다의어의 경우 찾아보기 쉽도록 표제어 바로 다음에 '의미 메뉴
판'을 두고 있다.
② 2도 인쇄: 기본 표제어 7,500단어를 적색으로 표시하고 있다.
③ 연어(collocation) 정보를 가장 충실히 주고 있다.
④ Batman/ Cinderella 등 일반명사의 용법으로도 쓰이는 고유명사의 유래를 자세히
수록하고 있다.
⑤ 예문을 통해 각 단어의 연어나 문법패턴을 볼드체(굵은 글씨)로 처리하고 있다.
⑥ usage note가 있다.
⑦ 모든 정의를 기본어 2,500어를 사용하여 하고 있다.
⑧ 예문이 풍부하다. Oxford 사전과 비슷하다.
⑨ 디자인이 신선하고 이독성이 높다.
⑩ 영미 중심의 영어 외에 Australian/ Indian/ South African/ Canadian/ New Zealand
등에서 쓰는 영어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제안]
2002년도에 새로 탄생한 영영사전입니다. 중고급 수준의 학습자에게 적극 권할 만합니다. 특히, 연어(collocation)를 충실히 다루고 있고 2색을 쓴 것이 맘에 듭니다.
5. Collins COBUILD English Dictionary for Advanced Learners(1824쪽)
① 정의가 완전한 문장 형태로 되어 있다.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정의를 통해 그 어휘가 사용되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 큰 특징이다.
② 예문은 실제 사용된 것 중에서 뽑아서 사용했다.
③ 모든 정의를 기본어 2,500어를 사용하여 하고 있다.
④ 각 단어에는 사용빈도를 5 등급으로 나누어 표시하고 있다.
⑤ 각 정의 옆에는 동의어/ 반의어 정보를 주고 있다.
⑥ 각 정의 옆에는 문형 정보를 간략히 기호로 주고 있다.
⑦ usage note를 주고 있다.
⑧ 어휘의 사용법(pragmatics)에 대한 정보를 주고 있다.
(emphasis, formulae, politeness etc.)
⑨ 영국과 미국이 다른 어휘/ 구를 사용할 경우 미국 용법을 병기했다.
[제안]
문장형 정의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문장형 정의는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요. 하지만 용례가 문제입니다. 실제 사용된 영어를 그대로 제시하고 있어 EFL 학습자에게는 어렵게 느껴지고 실용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중고급 수준의 학습자에게 권합니다.
6. The Newbury House Dictionary of American English
① 미국에서 개발된 최초의 Learner's dictionary이다.
② 매년 개정판을 내는 사전이다.
③ 정의가 간명하다. 따라서 동의어로 정의를 대신하는 것들이 많아 어휘 학습에 이상적
이다.
④ 어휘 학습자를 위해 표제어보다 어려운 동의어도 과감히 주고 있다.
예: juicy -> succulent
⑤ 이 사전에서는 이를 "challenge synonyms"라고 부르고 있다.
⑥ usage note가 충실하고 도움되는 것이 많다.
⑦ 66쪽에 달하는 "Activity Guide"를 두고 여기서 dictionary skill을 다루고 있다.
[제안]
간명한 정의와 "challenge synonyms"는 어휘 학습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구어 표현을 익히기 원하는 학습자 보다는 TOEFL류의 수험을 준비하는 중고급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적극 권합니다.
7. Cambridge Dictionary of American English(1068쪽)
① 한 단어가 복수의 뜻을 가지고 있을 때 표제어도 그 숫자만큼 다시 써주는 방식을 택하
고 있다.
② 예문은 완전한 문장으로만 주고 있다.
③ 검색의 편리성을 위해 각 의미마다 guide word를 두고 있다.
④ 모든 정의를 기본어 2,000어를 사용하여 하고 있다.
⑤ Idiom을 찾기 쉽게 하기 위해 idiom 색인을 두고 있다.
[제안]
중급수준의 학습자에게 적극적으로 권합니다.
[Non-learner's Dictionary - 일반 영영사전]
이런 사전의 대표적인 것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Webster's New World Dictionary
2. American Heritage College Dictionary
3. Random House Dictionary
위에서 열거한 세 가지 사전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Learner's dictionary와 달리 정의에 사용하는 어휘 수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
그래서 정의가 간명한 장점이 있는 반면 어려운 단어가 정의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② Learner's dictionary에 비해 수록된 어휘 수가 많다.
③ 예문을 주로 구(phrase)의 형태로 주고 있으며 그 수가 적다.
④ 어원 설명을 해주고 있다.
[제안]
고급 수준의 학습자들은 Learner's dictionary와 함께 병행해서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특수 영영사전]
1. Longman Language Activator(1587쪽)
① 1052개의 개념어(concepts; key words)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개념별 유의어 사전이다.
즉, 각각의 개념어 아래에는 그 개념어에 속하는 다양한 유의어들이 정의/ 예문과
함께 제시되어 있다.
③ 사물/동물의 이름과 같은 것은 다루지 않는다.
이런 것들은 표현을 할 때 별로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제안]
1993년에 발행된 사전입니다. 말하기나 쓰기 등 표현(production)에 관심이 많은 학습자들에게 권합니다.
2. Longman Essential Activator(997쪽)
① 개념어의 수가 750개이다.
② 제목의 'Essential'이란 단어의 의미처럼 Longman Language Activator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들만 뽑았다.
③ 구성은 Longman Language Activator와 거의 같으며, 그것의 축소판이라고 보면 되겠
다. 1997년 발행되었다.
[제안]
표현 능력 향상에 관심이 많은 중고급 학습자들에게 적극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