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얼리 체크인, 레이트 체크아웃이란? 비용은? (early checkin, late checkout) 본문

여행

얼리 체크인, 레이트 체크아웃이란? 비용은? (early checkin, late checkout)

comlover 2019. 6. 10. 23:03
반응형
SMALL

특히 동남아 여행가시는 분들이 밤비행기/새벽 비행기가 많아서 인지 레이트 체크아웃(late checkout)에 대해서 많이 물어보시네요

먼저 통상적인 호텔 체크인/체크아웃은 호텔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그날 오후 3시 체크인 ~  그 다음 날 12시 체크아웃이 1박입니다. (호텔마다 2시 체크인이 있을수도 있고, 11시 체크아웃일 수도 있습니다)

이 시간(그날 오후 3시)보다 먼저 체크인 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얼리 체크인(early checkin)이라고 하구요,

그 호텔의 체크아웃보다 늦게 체크아웃하는 것을 레이트 체크아웃 (late checkout) 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체크인에서 체크아웃이 24시간 단위인 호텔도 생겼습니다 ^^)

 

보통 통상의 체크인~체크아웃 시간보다 조금 더 일찍, 또는 조금 더 늦는 것은 보통 그냥 해줍니다.

  • 예를 들면, 오후 3시 체크인인데, 제가 오후 2시에 도착했다. 제 방이 청소되어 있다면 그냥 해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그런데, 제가 그날 새벽 6시에 체크인하려고 한다? 제 경험상, 대부분 방이 있어도 안 줍니다. (짐 맡기고 놀다 오세요. 또는 수영장 정도는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트 체크아웃은 보장된 경우가 아니면 (해당 호텔 체인 상위 티어거나, 호텔 예약시 이미 프로모션으로 late checkout이 보장된 경우) 대부분은 될 지 안될지 불확실하구요 (호텔 상위 티어도 보장인 경우가 있고, 가능한 경우에만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경우는 late checkout이 보장된 경우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is subject to availabibility 때문인데요, 가능하면 제공해주겠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오후 4시까지입니다)

 

많은 경우 레이트 체크아웃은 되더라도, 비용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 조금 늦게 하는 정도는 그냥 해주는 경우가 많지만,
  • 일반적으로 제 경험으로는 오후 6시 정도까지는 하루 숙박비의 50% 입니다.
  • 그 이상이면, 예를 들면 제가 오후 9시나 10시에 체크아웃하겠다고 하면 하루 숙박비 다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할 사항은, 

그런데 보통 레이트 체크아웃 가능 여부는 (보장이 아닌 경우) 그 날의 전날 알게 됩니다.

그 전날 문의했는데, 풀북(full booking)이면, 레이트 체크아웃 받기 힘듭니다. 

따라서 불확실한게 싫으시면 아예 숙박을 하루 더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거 비싼 호텔에서는 쉽지 않긴 하죠. ㅠㅠ)

 

호텔마다 다른 정책이라서,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글이긴 합니다만, 참고하시어 항상 즐겁고 안전한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