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Windows Live Mail과 Outlook 가져오기/내보내기 테스트 (Import/Export) 본문

인터넷/Windows Live

Windows Live Mail과 Outlook 가져오기/내보내기 테스트 (Import/Export)

comlover 2008. 3. 4. 15:41
반응형
SMALL
컴사랑이 최근 임시로 사용하는 PC가 있다.
이 PC는  outlook 2003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Windows Live Mail을 사용하고 싶어졌다. (왜? 이쁘니까 ^^)
(참고로 컴사는 일반적으로 outlook을 더 선호한다. 일정 등이 통합관리되어서 그런데. 이건 약간 extra PC라서 일정 등이 중요치 않다.)


컴사의 이번 실험의 주요 목적은 아래와 같다.
  • Outlook의 편지가 Windows Live Mail로 잘 넘어가는지
  • 반대로 Windows Live Mail의 편지가 Outlook으로 잘 넘어가는지
  • Windows Desktop Search 3.01이 Windows Live Mail 의 것도 잘 검색하는지
일단 컴사의 outlook은 약 400M 정도 되는 편지들이 있다. (일정과 메모 등은 없다)

일단 Windows Live Mail 부터 설치해야 하는데...
원래는 Windows Live Mail 의 공식 페이지Microsoft 에서 다운 받으면 되는데, 그러면 웹 설치를 하게 된다. 그런데 이상하게 이 PC에서는 웹설치가 실패한다. (의심가는 요소는 있긴 하지만)

한참을 실패하고 standalone (또는 offline) installer를 찾다보니 여기에서 구할 수 있었다.
영문판이고, 버전은 2008 (빌드 12.0.1606) 이다.

Windows Live Mail을 설치하고, "File -> Import -> Messages..." 를 통해서 아웃룩의 메일을 가져왔다.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400M 였음을) 굉장히 잘 가져온다.
폴더 구조도 유지된다(전체를 가져왔음).
다만 보낸 사람 메일 주소가 사라진다. (이름만 기억되는 것 같다.)


이제 Windows Live Mail을 통해서 메일을 조금 더 다운받고 다시 outlook으로 보내봤다. (File -> Export -> Messages...)

역시 약간의 시간이 지난 뒤에 outlook을 열어보니 Inbox 에 잘 들어와있다.
다만 폴더 구조가 없어졌다. 특정 폴더 선택으로 export 했는데 하위 폴더는 전송되지 않았다 ㅠㅠ


WDS는 테스트를 완료하지 못했다. (지금 안되긴 했는데, 색인 작업이 안되어서 그럴 수도 있으니까)
아마 WDS 3.01은 Windows Live Mail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