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Ruby on Rails 공부중 본문

개발/웹관련 개발

Ruby on Rails 공부중

comlover 2013. 12. 22. 20:31
반응형
SMALL

요즘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뜸해서, 뭔가를 배워 보기로 했습니다. 그리하여 선택한 것이... 예전부터 한번 배워보고 싶었던 Rails 입니다.


사실 요즘은 Play! (play framework)이 좀 많이 hot한 것 같긴 합니다만... 예전부터 배워보고 싶었던 지라 한번 선택해봤습니다. 책도 살까 싶었지만 일단 좀 찾아보니... 썩 마음에 드는 것은 없어서 일단은 Rails Tutorail을 통해서 배우고 있습니다.

http://ruby.railstutorial.org/ruby-on-rails-tutorial-book


조금 불편한 점도 있지만... 웹에서 바로 책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Rails의 내용만 있는게 아니라, 관련된 웹 개발 환경도 함께 배울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소스 코드 관리를 위해서 git에 대한 설명도 있구요. 또 트위터에서 개발된 웹UI Framework인 BootStrap에 대한 것도 다루고 있습니다. (물론 자세히 다루고 있진 않습니다) 게다가, CSS 전처리인 SASS도 나오구요. 심지어 실질적인 운영을 위하여 Cloud Application Platform인 Heroku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test부터 작성하는 TDD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부분도 함께 습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긴 하지만, 당연히 하나 하나에 대해서 깊게 다루진 않습니다.

하지만 책 하나가 동일한 예제를 계속 업그레이드 해가는 방식이라 (일부 앞쪽 챕터는 그렇지 않습니다만) 더욱 일관적인 부분이 있어 좋습니다. 

(다만 책은 영어입니다)


아직 책을 다 읽어보진 못했지만, 한 두번 정도 읽으면 꽤 많은 지식을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혹시 Rails를 어디서 부터 배워야 하는지 잘 모르시겠다면, 괜찮은 시작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참 혹시 Ruby는 알아야 하냐구요? 저도 하나도 모르고 보고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은 또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