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혼자 (또는 주변 팀원과) 해보는 defect 관리 (이슈 트래킹 issue tracking) 본문

유용한 프로그램/개발자

혼자 (또는 주변 팀원과) 해보는 defect 관리 (이슈 트래킹 issue tracking)

컴사랑 comlover 2008.01.13 21:47
컴사네 회사는 defect 관리(또는 이슈 트래킹 issue tracking, 버그 트래킹 bug tracking)으로 ClearQuest를 사용한다.

참 좋은 툴이긴 한데,
컴사 마음대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 (공식 툴이므로) 개인적으로는 mantis란 issue tracking 프로그램을 종종 사용한다.

참고로 컴사는 혼자서라도 저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해야 할 일과 defect 관리를 위해서이다.
(컴사는 혼자서도 cvs를 쓰기도 한다. 요즘은 회사에서 개인적인 version 관리를 할 필요가 없어서 안하지만)

컴사랑 처럼 개인적으로 defect이나 issue(bug) 등을 관리하고 싶다면, 개인적으로 instant mantis 를 추천한다.
이는 mantis와 동일한데, windows PC에서 압축을 푸는 것만으로도 다른 설정 없이 mantis를 실행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ntis demo)


1. instant mantis를 다운 받는다. (경로 : http://www.mantisbt.org/wiki/doku.php/mantisbt:instantmantis_install)
2. 압축을 푼다. 이 때 가능하면, c:\ 와 같은 곳에 푸는 것이 좋다.
3. imstart 를 실행시킨다.
4. 웹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8008 로 접근한다.
5. 마음껏 mantis를 사용한다.
6. 종료할 때는 imstop을 실행한다.


issue tracker를 처음 써 보는 사람에게는 약간 이후 과정이 생소할지도 모르겠다.
이건 다음에 기회가 되면 따로 한번 소개하고자 한다. (오늘은 instant mantis를 소개하고 설치하는 것이 주제라서 ^^)


mantis 관련된 팁
 - 초기 계정은 administrator  / root 이다.
 - 적당한 smtp가 없다면 관련 옵션은 끄는 것이 좋다.
   config_inc.php에서 $g_enable_email_notification = OFF; 를 <?php 와 ?> 사이에 삽입한다.


9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