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사랑의 이런 저런 이야기

마인드맵 관련 서적 (ThinkWise 중심) 본문

책이야기/비전공책

마인드맵 관련 서적 (ThinkWise 중심)

comlover 2006. 10. 1. 21:48
반응형
SMALL
컴사가 이전에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중의 하나인 freemind에 대해서 소개한 적이 있지만, 사실 최근에는 컴사도 마인드맵에 대한 관심이 조금 떨어져 있었다.

그러다가 다시 책을 읽게 되어서 다시 관심을 가져 보려고 한다.
컴사가 마인드맵에 대해서 읽은 책은 2권인데, 모두 국내 소프트웨어인 thinkwise 에 초점을 두고 있는 책이다. (수출용 소프트웨어 이름은 mind mapper 이다)

  창의적 사고의 기술 - 생각의 지도를 그려라  정영교 지음
우뇌를 이용한 시각적 사고를 통해 창의력을 개발하고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소프트웨어 '마인드프로세서'의 배경이론과 활용법을 소개한다.

  ThinkWise를 응용한 디지털 마인드맵  김준모 지음
생각의 정리와 시각화뿐만 아니라 나만의 독창적인 발상을 구조화 해주는 마인드맵을 기반으로 개발된 시각적 사고 도구, ThinkWise의 사용방법과 배경 개념을 우리 주변의 예제를 통해 쉽고 자세하게 설명한다.


그렇다. 컴사는 마인드맵의 창시자인 토니 부잔의 책은 읽어 보지도 않았다.

컴사는 첫번째 책인 "창의적 사고의 기술 : 생각의 지도를 그려라"를 보고, freemind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었다. (물론 책은 thinkwise로 설명을 하고 있지만)
이 책은 사람의 사고와 mindmap 자체에 대해서도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다.

그리고 두번째 책인 "ThinkWise를 응용한 디지털 마인드맵"은 앞의 책과는 달리 실제로 ThinkWise를 사용하면서 하나씩 따라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책이다. 컴사도 ThinkWise Trial을 사용해서 따라해 보고 있는 중이다. (이쁨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freemind로도 일부 예재를 따라 해보고 있는데, freemind로 한다고 해서 큰 불편함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책의 단축키 대로 진행할 수는 없다. freemind가 꾸미는데 부족함도 많이 있고)

아무튼 다시 책을 읽기 시작하였으니, mindmap을 좀 더 실생활에 응용하였으면 좋겠다.


@ 컴사가 추석 이전에 글을 또 쓸지 안쓸지는 잘 모르겠지만
컴사의 블로그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모두 즐거운 추석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
Comments